
[디스크 Quota]
다중 사용자를 환경으로 하는 Linux 환경에서 특정 사용자가 시스템의 모든 디스크를 독점하여 사용하게 된다면 큰일이다.
한 사용자에 의해서 독점되는 시스템 자원으로 인해서 다른 사용자는 하고자 하는 작업을 할 수가 없게 된다.
특히, 웹 호스팅을 하는 업체와 같은 경우에는 사용자에게 일정한 디스크 용량만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웹 호스팅을 하는 서버의 경우 보통 적게는 100명 많게는 200명의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제한된 자원을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능이 디스크 Quota 기능이다. 쿼터 기능을 사용해서 관리자는 사용자마다 일정한 디스크 용량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하드 디스크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면 Quota 기능을 어떻게 설정하고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TIP : ]
Window NT 4.0의 경우에는 이 Quota 기능이 없어서 사실상 웹 호스팅을 하거나 많은 사람에게 디스크를 사용하게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다.
필자의 경우는 여러 사람에게 디스크 공간을 한정되게 주기 위해서 파티션을 나누어서 제공한 적이 있다.
그러나 윈도우 2000부터는 쿼터 기능이 지원되기 때문에 요즈음 윈도우 2000과 ASP를 사용해서 웹 호스팅을 하는 업체가 부쩍 늘고 있다.
[출처] 리눅스 공부 - 디스크 Quota|작성자 길당